레플리카 뜻과 제작 사례
레플리카는 쉽게 말해 모작을 의미합니다.
모방하여 디자인을 같게 제작한 작품입니다.
원작을 복제한 모작을 의미하는 레플리카는 원래 짝퉁과는 다른개념입니다.
레플리카가 가진 본래의 목적은 원작의 보존이나 학습을 위해 대체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사기쳐서 팔아먹으려는 불순한의도의 위작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레플리카는 식당에서 사용하는 음식모형이 있습니다.
메뉴판으로 보지않고 실제 모형을 봄으로서 직관적이고 시각적인 홍보효과를 누리기 위한 용도입니다.
핸드폰 대리점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레플리카로 제작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흔하게는 목업이라고 부르는데 목업의 본래의미는 개발중 만든 모형이라는 뜻이므로 레플리카가 맞는 표현입니다.
자동차나 비행기 등을 실제 디자인과 같게 축소하여 만든제품도 레플리카입니다.
복제 유니폼도 레플리카입니다.
흔하게 보이는 축구유니폼이나 군복도 마찬가지입니다.
축구유니폼의 경우 레플리카는 라이센스가 있는 복제품입니다. 디자인을 그대로 복제했다는 의미이지 가짜, 짝퉁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미테이션, 위조상품과 레플리카
라이센스없이 복제한 제품은 이미테이션이라고 합니다.
OEM제품의 경우 정품과 생산공정이 같다고 하지만 이또한 이미테이션제품입니다.
가짜명품들을 레플리카로 부르기도 합니다.
사실 짝퉁이지만 없어보인다는 이유로 업자들이 그냥 레플리카라고 합니다.
이렇게 모조품과 레플리카는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위조상품 신고
112에 전화 또는 문자신고 할 수 있습니다.
특허청 산업재산조사과(042-481-5812)
위조상품을 구입하게 된 경우 위조상품 신고 포상금 제도를 통해서 보상금을 1인당 년간 5회 또는 1000만원 이내로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세대 BTS 만들 엔터테인먼트 스태프 양성 학과 (0) | 2020.11.23 |
---|---|
곰표 패딩, 맥주, 팝콘 MZ세대 열광 레트로 굿즈 (0) | 2020.11.22 |
MZ세대 사로잡는 B급 감성저격 굿즈 엿보기 (0) | 2020.11.17 |
11번가에서 아마존 쇼핑이 가능해진다 (0) | 2020.11.16 |
MZ세대 특징과 마케팅 (0) | 2020.10.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