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구탈출 경제스터디

재무제표 종류와 특징, 분석이 막막하다면 주석에서 해답찾기

by 𝄂𝄀𝄁𝄃𝄂𝄂𝄃𝄃𝄃𝄂𝄂𝄀𝄁 2021. 5. 29.

 

 

재무상태표만 확인하고 계셨나요? 다른 재무제표도 같이 보세요

재무제표 5가지 종류와 특징을 먼저 확인하고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유기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제표의 종류와 특징

 

재무제표는 양적정보를 주로 제공하는 ➀재무상태표, ➁포괄손익계산서, ➂자본변동표, ➃현금흐름표와 이와 관련된 보충정보를 제공하는 ➄주석, 이렇게 총 5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 현재 기업의 재무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자산, 부채, 자본의 규모와 그 구성내용, 금액정보를 알고 싶다면 재무상태표를 확인하면 됩니다.

 

2. 포괄손익계산서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과 비용의 항목별 내역을 알 수 있으므로, 매출과 순이익 산출 과정 등 경영성과가 궁금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자본변동표

 

배당, 증자 등 일정 기간 동안 자본의 각 항목(자본금, 이익잉여금 등)의 변동내역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현금흐름표

 

일정 기간 동안 현금이 어떻게 조달되고 사용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현금흐름 정보를 영업, 투자, 재무활동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5. 주석

 

기업의 회계정책, 재무제표 작성근거, 본문에 표시되지 않는 질적 정보 등 재무제표 이해에 필요한 보충 정보를 상세히 제공합니다.

 

각 재무제표는 서로 긴밀한 연관관계를 맺고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5가지 재무제표의 유기적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막막한 재무제표 숫자, 주석에서 해답을 찾아보세요.

 

재무제표 본문은 주로 간략한 금액 정보만 표시되는 반면, 주석에는 관련 항목에 관한 구체적인 설명과 보충 정보를 상세하게 공시하고 있습니다. 

(IFRS(국제회계기준) 도입에 따라, 주석공시사항의 항목과 분량이 확대되어 주석 정보의 분석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됨 )

 

 

주석은 기업의 개요, 주주 구성이나 회계정책, 지급보증 등 우발부채와 약정사항 등 재무제표 본문에 표시되지 않은 항목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포함하므로, 재무제표 분석 시 반드시 본문과 관련 주석을 함께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재무제표에서 주석이 중요한 이유 사례

 

B사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A씨는 B사의 최근 재무상태표를 보던 중 매출채권 잔액이 전기말보다 크게 감소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B사의 포괄손익계산서를 통해 전기와 당기 매출액 규모가 유사한 것을 확인한 A씨는 B사의 매출채권이 전기보다 빨리 회수되었기 때문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재무제표 분석
재무상태표 주석

➡ A씨가 B사의 재무상태표와 포괄손익계산서 뿐만 아니라 관련된 주석을 함께 분석하였다면, B사는 매출채권 회수가 빨라진 것이 아니라 오히려 거래처의 상황이 나빠져 대손충당금이 증가했기 때문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 (매출채권 대손정보 주석) 채권액 규모는 전기말보다 증가하였으나, 매출이 집중되어 있는 거래처의 부실로 인해 매출채권에 대한 회수가능성이 낮아졌습니다.

즉, 대손충당금이 전기말보다 증가(8,000백만원)하였고 이를 차감한 매출채권 장부금액이 감소(7,000백만원)한 것입니다.

재무제표 종류와 특징
재무재표

 

▶코로나 생계지원금 신청 방법

▶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백신 접종해야 받는다?

▶서울시 생계지원금 50만원 지급 대상, 신청 방법

▶해외여행 시 돈 아끼는 환전 꿀팁 모음

댓글